본문 바로가기
Kotlin

Kotlin - 클래스

by 봄석 2019. 1. 3.


Kotlin - 클래스,생성자



클래스

클래스는 붕어빵 틀에 비유할 수 있고 인스턴스는 클래스로 생성한 객체의 실체인 붕어빵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코틀린에서 클래스는 자바와 역할은 유사하지만 더 간결합니다


클래스선언

다음은 클래스를 선언하고, 생성한 클래스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클래스선언
class Person {
 
}
 
//인스턴스 생성

val person =Person()


자바에서는 new 키워드로 객체를 생성하지만 코틀린에서는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생성자

생성자를 가지는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빈 생성자를 가지는 클래스입니다.

class Person(var name:String){
    

}// 빈생성자를 가지는 클래스 in Kotlin


생성자에서 초기화 코드를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constructor로 생성자를 표현하고 블록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이 생성자는 name을 호출합니다.

class Person{
    constructor(name:String){
        println(name)
    }

}



코틀린에서는 생성자 이외에도 init 블록에 작성한 코드가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할때 가장 먼저 초기화 됩니다. 즉 위 코드는 아래 코드처럼 작성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name:String){
    init{
        println(name)
    }

}




init와 constructor

참고 1 - https://medium.com/@sket8993/kotlin-%EC%83%9D%EC%84%B1%EC%9E%90-%EC%B4%88%EA%B0%84%EB%8B%A8-%EC%9D%B4%ED%95%B4%ED%95%98%EA%B8%B0-b8a61df6fe6

참고 2 - https://thdev.tech/kotlin/2017/03/09/Kotlin-Constructor-Ini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