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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Kotlin - Scratch 사용하기

by 봄석 2019. 1. 1.


스크래치(Scratch)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REPL보다 더 편리한 스크래치(Scratch)를 제공합니다. 

REPL은 한줄 단위로 코드를 실행할 때는 편리하지만 복잡한 코드 테스트 때는 불편합니다.

스크래치를 사용하면 복잡한 코틀린 코드도 쉽게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열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단 메뉴에서 [File]->[New]->[Scratch File] 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되면 kotiln을 선택합니다.




에디터 창에 scratch.kts 파일이 열립니다. 여기서 자유롭게 코틀린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이 지원되고 주석도 작성할 수 있어 연습후 기록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




윈도우 자동완성을 사용하려면 아래 내용을 추가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import kotlin.system.exitProcess
cs



스크래치를 처음 실행하고 나서 모듈을 app 모듈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에서 작성한 클래스를 가져와서 테스트 할수 있습니다. 코드를 작성한 후  왼쪽 상단의 초록 삼각형(실행 아이콘) 을 누르면 코드의 오른쪽 결과가 표시됩니다. 쓰레기통 아이콘을 누르면 우측에 표시된 결과를 지웁니다.




스크래치 파일은 프로젝트상에서 Project 보기로 전환하면 Scratches or Consoles 아래에 생성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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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완성이 동작하지 않을 때

간혹 특정 버전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그로 인해 자동 완성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맥OS와 리눅스에서는 정상 작동하고 있으나 윈도우에서는 자동완성이 지원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버그는 다음 버전에서 수정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업데이트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세요

상단의 [Help]->[Check for Update] 를 눌러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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