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2020 회고 및 2021 신년계획

봄석 2021. 1. 13. 13:55

2020 회고 및 2021 신년계획

2020년 한해를 돌이켜보고
늦었지만 신년계획에 대해서 정리하여보겠습니다

 

TL;DR

외부 환경은 코로나라는 이슈로 떠들썩했던 한 해였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조금은 안일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Flutter에 몰두한다는 핑계로, 메인인 안드로이드는 많이 뒤처진 것 같습니다
2021년에는 내실을 다지고 스스로 정리하여 많은 기록을 남길 수 있는 해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입니다.

 

코로나로인한 재택근무

전 국민이 그렇겠지만, 올해는 이 코로나가 나의 생활 전체를 바꾸게 된 가장 큰 사건이었습니다.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재택근무가 강제되면서 집은 더는 잠만 자는 곳이 아니게 되었고,
창고 역할을 하던 책상은 점점 사무실의 모형을 갖추어갔습니다. 의자, 발 받침대, 키보드, 마우스 등을 새로
사들이게 되었고 노트북만으로 일하던 저에게 모니터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좋은 업무환경이 갖추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더 집중도 높은 업무가 가능했기에 조심스럽게 간혹 출근하기도 하였지만
1.5단계와 2.5단계를 넘나드는 사이 최근 거의 재택근무만 하고 있으며, 이제는  익숙해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회사에서 적응하기

첫 회사에서 7개월간 근무하고 19년 11월 이직하여 20년도에 본격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연초여서 업무가 많을 것이라 생각하였지만, 생각보다 널널하였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여유 있게 회사프로젝트를 살펴보고
기존코드를 리펙토링도 해보며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개발문화, 업무프로세스, 코드리뷰, 필수적인 테스트코드작성, 자동화되어있는 배포환경 등등을 접하면서 개인적으로 많이 성장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적응을 마쳐갈 무렵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Flutter 신규 앱 개발 프로젝트

크로스 플랫폼개발이 가능한 Flutter를 세미나나 여러 글에서 보고 막연하나 관심을 가지고 있던 올해 초에
회사에서 좋은 기회로 Flutter로 신규 앱을 개발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관심만 있었고 지식은 없었던 터라 Flutter 스터디를 참도 하며 바닥부터 공부를 시작하였고
dart언어, Flutter 프레임워크등등 새로운 기술에 관하여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토이프로젝트가아닌 실제로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고, 아직은 Flutter가 검증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많이 사전조사를 하였고 많은 샘플도 만들어서 검증하였습니다.


[앱개발후기] Flutter로 2개의 앱을 개발하다 보러가기

 

[앱개발후기] Flutter로 2개의 앱을 개발하다 (1편)

Flutter에 관하여서 막연한 관심만 가지고 있다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 2개의 앱을 개발하였고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바닥부터 Flutter에 대하여 공부하고, 조사

beomseok95.tistory.com

아직 주니어 개발자인 저에게 신규 앱을 2개나 런칭해 볼 수 있었던 것은 올해 가장 큰 수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개인 공부
개인적으로 공부를 못한 부분이 많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부분이 많았고, 나에게 필요한 공부들은 더 많았습니다.
회사 프로젝트로 진행하여 업무에 필요해서 꼭 필요한 Flutter 공부들은 업무시간에 진행할 수 있어서 그 부분은 도움이 되었지만,
개인적인 공부인 안드로이드나 알고리즘 등은 많이 부진했었던 것 같아서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회사에서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회사 일과 너무 치중하여 개인 생활을 분리하는 방법을 잘 깨닫지 못하였었던 것 같습니다😥


스터디
이번 연도에는 위에 설명한 대로 회사 업무에 치중하고 코로나가 기승을 부린단 핑계로 개인 공부는커녕 그 핑계로 스터디에 제대로 참여할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잘 찾아보면 오히려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스터디도 많았을 텐데, 개인적으로 나 자신에 대한 나태함에 대해서 일과 코로나 핑계를 통해 합리화를 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

2020년 초 블로그에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마음먹었지만 잘 실천하지 못하였던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주제를 잡아놓고도 막상 글을 쓰려고 하면 다음으로 미루게 되는 한해였습니다.
올해 거의 방치하다시피 포스팅을 못 하여서 마음먹은 대로 실천하지 못한 것 같아 못내 아쉬운 점이 많이 남았습니다.

 

 

 

2021년 신년계획

1. 잔디 열심히 심기 

회사 git 계정

 

개인 git 계정

회사에서 신규프로젝트를 여럿 진행하면서 개인 Github관리에 너무 소홀하였던 것 같아 

2021년은 열심히 잔디를 심어보고자 합니다.( 1일 1커밋하기?!)

 

 

2. 알고리즘 공부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일주일에 3~5개 정도 문제를 풀고 정리하고자 합니다.

 

 

3. 오픈소스 기여해보기

개발을 하다 보면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때 외부 라이브러리 등을 사용하다가 가끔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때 그냥 이슈를 남겨놓고 해결하기를 바라였지만
실제로 코드를 까보면 어렵지 않게 수정할 수 있는 경우들도 많았습니다.
먼저 간단한 것부터 오픈소스에 기여해보고 싶습니다( 간단한 문법수정이라도..ㅎㅎ)

 

 

4. 한달에 한권 개발서적 읽고 후기 적기

2020년을 돌아보며 올해 책을 몇 권이나 읽었지 라고 생각해보니 

올 한 해 동안 정말 책을 읽지 않았구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새해에는 한 달에 한 권 정도는 책을 읽고 기록을 남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Flutter로 웹 개발 하기

Flutter는 안드로이드, iOS등등 멀티플랫폼 개발이 가능한데 그중 웹도 개발이 가능합니다 .
Flutter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호스팅 하여보고 싶습니다.

 

 

 

2021년엔 계획한 모든 것들을 다 이루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